2012/03/06 16:39

자료 바로읽기 - 상관관계와 인과관계 (2) 논리와사고

 안녕하세요, 커티군입니다.

 오랫만에 글을 올리느라 수업 내용의 많은 부분을 까먹었습니다. 까먹을까봐 굳이 인터넷에 정리해서 올리는건데, 참 민망하게 됬네요. 그래도 더 잊어버리기 전에 얼른 올리려고 합니다.



 자료 바로읽기 - 상관관계와 인과관계 (2)

 이번에는 상관관계에 대한 내용을 조금 더 소개해 보겠습니다. 인과관계는 원인과 결과의 관계가 매우 명확합니다. 원인이 결과를 일으키며, 결과는 원인보다 먼저 일어날 수 없습니다. 원인값이 변하면 결과값이 변하지만, 결과값이 변한다고 해서 반드시 원인값이 변하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상관관계는 이보다 느슨한 관계를 갖습니다. 두 요인 A와 B가 서로 상관관계에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A와 B는, 인과관계와는 다르게, 어느 쪽이 먼저 일어나야 한다는 법칙이 없습니다. A가 B보다 먼저 일어날 수도 있고 B가 A보다 먼저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A의 값이나 B의 값을 임의로 조작한다고 해서 반대편의 값이 반드시 변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상관관계는 도대체 어떻게 서로가 연결되어 있는 것일까요? 이에 대해서는 세 가지 후보가 있습니다. 


 첫 번째 후보 : 인과관계

 상관관계에 있는 두 요인 A와 B가 사실은 인과관계에 있을 수 있습니다. 요인 A가 요인 B의 원인인 경우, 둘의 역학관계가 복잡하다면 그 둘의 인과관계가 쉽게 보이지 않아, 이를 상관관계라고 착각할 수 있습니다. 한때는 흡연과 폐암의 발병률이 인과관계가 아니라 상관관계에 있다고 생각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물론 수십년의 연구 결과로 인해 지금은 그 둘이 인과관계에 있다는 것이 밝혀졌지요.


 두 번째 후보 : 공통된 원인

 상관관계에 있는 두 요인 A와 B를 상상해 봅시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예시로 들었던 '아이스크림의 판매량'을 A로, '상어에게 공격받은 피서객의 숫자'를 B로 놓겠습니다. 이 둘이 공통된 원인을 갖고 있다는 것은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둘 다 '여름에 기온이 높아진다'는 공통된 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온이 높아져 사람들이 더위를 느끼면 아이스크림을 더 많이 찾게 됩니다. 또한 더위를 느낀 많은 사람들이 바다에 놀러가면, 겨울에 비해 상어에게 공격을 받은 사람들의 숫자가 증가할 것입니다. 

 이렇듯 상관관계에 있는 두 요인은 공통된 원인에 의해 유발된 현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관관계에 있는 요인 A와 B를 아무리 조작해도 반대편에 있는 요인은 변하지 않는 것이지요. 아이스크림의 판매량을 임의적으로 폭증시킨다고 해도 상어에게 공격받는 사람들의 숫자가 늘어나지 않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세 번째 후보 : 단순한 우연

 상관관계에 있는 두 요인 A와 B가 사실은 단순한 우연에 의해 상관관계를 갖는 것 처럼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단순한 우연(Mere Correlation)이라고 부릅니다. 손가락 길이와 남성기의 길이가 서로 관련이 있다고 믿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만, 실제 연구 결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것이 판명되었습니다. 그러나 그 둘이 단순한 우연에 의해 일치되었던 사례들이 많았고, 그로 인해 위와 같은 잘못된 상관관계가 퍼졌던 것이죠.

 따라서 어느 두 요인이 서로 상관관계에 있다고 생각되면 그 둘의 관계가 공통된 원인에 의한 결과인지, 아니면 단순한 우연에 의한 현상인지 따져봐야 합니다. 



 어느 두 요인 A와 B가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분석이나 관측을 통해 요인 A와 B가 서로 상관관계에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면, 이것이 단순한 우연에 의한 결과인지, 공통된 원인을 갖는 결과들인지, 혹은 인과관계에 있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확률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덧글

  • Hayyam 2012/03/06 17:18 # 답글

    커티군님 포스팅을 보니 저도 뭔가 관련 포스팅을 하고 싶어지는데.. 으윽 시간이 ㅠㅠ
  • 커티군 2012/03/07 09:56 #

    시간 나시면 꼭 좀 부탁드립니다ㅋㅋ
  • 지뇽뇽 2012/03/08 12:58 # 답글

    상관관계에 대한 포스팅이 나오다니 반갑네요 :)
    관련해서 전에 http://jinpark.egloos.com/885333 이런 글을 쓴 적이 있었네요ㅎㅎ
  • 커티군 2012/03/10 11:36 #

    지뇽뇽님 포스팅이 더 볼만하네요 ㅠ
댓글 입력 영역